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완전성 (Data Integrity)

DI 업무 전담 조직의 일?

by doing_right 2023. 4. 20.

'DI 전담 업무 조직' 의 일은 무엇일까요? 

 

데이터완전성 평가지침의 평가 항목에는

'경영진 책임 하에 데이터 완전성 관리하는 전담 조직 구성여부' 가 기재되었는데,

 

구체적인 업무 영역이나 인원 수, 업무 역할 등에 대한 사항이 없다보니 시작이 어려웠습니다. 

이후, 민원인 안내서를 통해 명시된 내용에는 

 

 

 

DI 만 전담?!

 

.....

 

게임을 시작해 볼까?!

 

DI 를 지금 잘 아는 사람을 신입으로 채용할 수 있나요? No.

기존 타 부서 인원들을 데리고 와야 하나요? Yes. 

이전 부서 업무를 놓고 데려올 수 있나요? No.

이전 부서 업무와 DI 업무를 함께 해야하나요 Yes.

(그럼 실사는 어떻게?  '그 때만 DI 전담한다고 말합니다' Yes)

 

DI 전담 업무로만 빼주는 회사도 있겠지만, 

단, 2명이라면? 

 

어떤 상황이 되어도 DI 정착은 쉽지 않아보입니다. 

(왜냐하면, CEO 의 결정이 안 나기 때문입니다)

 

DI? 그거 안 걸리면 되는 건데.. 라고 생각하면 끝도 없고요. 

 

아무튼, 

 

현재 시점에서 DI 전담이던 DI T/F 이던

일을 전담하던, 생산/QC 실무를 같이 하던 '조직' 까지는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DI 전담 조직은 어디까지 일을해야하는 걸까요? 

 

역시나 정답은 없지만,

제 소견으로는 아래의 업무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DI 정책 수립 및 상위 SOP 수립

- DI 가이드라인 모니터링 & DI 교육

- DI RA 평가 계획/ 평가 보고 작성 및 진행 Leading (평가 수행 자체는 실무 부서)

- Audit trail 정기 검토 (개별 Data 검토 시 Audit trail 검토는 QC 에서)

- 백업 규정/주기 평가 (실 수행은 실무 부서)

- 백업 데이터 정기 점검 (개별 data 소유 부서 또는 회사 정책에 명시된 데이터 복구를 수행하는 부서)

 

반응형

댓글